강원대학교 토목공학전공
공학분야의 꽃
“강원대학교 토목공학전공”

본 전공은 국가의 공익사업은 물론 사회발전에 걸친 기간산업을 담당하는 학문분야로서 전문건설기술 인력의 양성과 토목공학의 학문적 발전을 근본으로 하는 학과이다
토목공학은 상하수도, 도로, 철도, 지하철, 댐, 항만, 교량, 터널 등의 구조물과 같이 국가와 사회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각종 사회기반시설을 계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학문분야로 국가의 발전을 선도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강원대학교 토목공학전공는 총 8명의 유능한 교수진과 250여명 학부생, 25명 일반대학원, 26명의 산업대학원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전공은 1977년 개설되었으며, 지난 2002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주관의 토목공학 분야에서 국내 10여개 유수대학과 함께 강원대학교 최초로 최우수 전공으로 평가되는 등 강원도는 물론이고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명성을 지켜오고 있습니다. 또한 본 전공 졸업생 가운데 기술자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는 기술사 자격증 소유자가 100명이 넘을 정도로 우수한 인재를 육성해 오고 있습니다.
본 토목공학전공는 (1) 전문화 및 국제화 경쟁에 대처하는 미래지향적 교육, (2) 기후변화대응 및 녹색성장 건설정보화 기술분야의 맞춤형 전문인력양성의 교육목표 아래 국내외 건설산업을 이끌어갈 미래인재의 양성에 주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 홈페이지가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를 포함한 토목공공 교수 일동은 언제나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목공학전공에 대하여 좀 더알고 싶은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게시판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전공을 아껴주시는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강원대학교 토목공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