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공학 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전문화 및 국제화 경쟁에 대처하는 미래지향적 교육
- 기후변화대응 및 녹색성장 건설정보화 기술분야의 맞춤형 전문인력양성
토목공학 심화 프로그램의 세부 교육목표
- 녹색성장건설기술의 창의적 교육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
- 글로벌 사회에서 공학인의 국제적 역량제고 및 건설정보 선진화 교육
- 건설시스템 분야의 스마트 기술을 선도하는 고급인력 양성
-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맞춤형 건설정보기술인력 양성
- 지역특성화 및 기후변화에 대비한 친환경 건설시스템전문가 양성
- 산학협력 강화를 통한 지역 건설산업의 경쟁력 제고
강원대학교의 교육목표
강원대학교는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이념을 바탕으로 심오한 학술이론과 그 실제를 연구하고 가르침으로서 현대사회를 이끌어갈 도덕적 품성과 창조적 지성을 갖춘 인간을 양성하며 지역과 국가 그리고 인류사회 발전에 이바지함을 교육목표로 한다.
- 실사구시의 이념을 바탕으로 학술이론과 그 응용방법의 탐구
- 강원대학교가 지향하고 있는 바로서 '학술이론과 그 실제를 연구'함은 우리 대학의 연구기능에 해당되며, 이는 대학의 역사가 보여주고 있는 절대이념 그 자체인 동시에 강원대학교 교육이념 실사구시에 논리적으로 붙박여 있는 목적임.
- 우리대학은 첨단과학과 기술 그리고 이들의 응용방법을 새로운 관점에서 연구·개발함으로써 보다 고도로 발달된 문명사회를 이룩하는데 헌신함.
- 대학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능은 연구, 교육, 봉사이다. 이 가운데에서 연구와 교육은 진리를 탐구하고 탐구한 진리를 전수하는 우리대학의 내적 요구인 반면, 봉사는 우리대학에 대한 사회의 외적 요구임.
- 도덕적 품성과 창조적 지성을 갖춘 인간의 양성
- 강원대학교 교육목적에 제시된 '현대사회를 이끌어 갈 도덕적 품성과 창조적 지성을 갖춘 인간의 양성'은 대학의 두 번째 기능에 해당됨.
- 강원대학교가 추구하는 인간상으로서 '창조적 지성을 갖춘 인간'은 일반적으로 '교육받은 인간'의 의미와 다르지 아니하다. 창조적 지성은 인간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체계화하고 사물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구성요소로 함.
- 지역과 국가 그리고 인류사회 발전에 이바지
- 강원대학교 교육목적에 명시된 '지역과 국가 그리고 인류사회 발전에의 이바지'는 우리대학 세 번째 기능에 속함.
- 산학협동 체제의 구축은 실사구시의 이념을 바탕으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제도이며, 우리대학이 앞으로 역점을 두어 실천할 평생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현재 추진하고 있는 지역 및 국가인력의 재교육, 또한 우리대학의 사회에 대한 봉사기능 가운데 중요한 사항들임.
- 모든 대학의 목표가 그러하듯이 우리대학은 구체적으로 인류사회 전체는 물론, 지역사회의 발전 및 문화 창달에도 그 목표를 두어야 함.
공과대학의 교육목표
공과대학은 본 강원대학교의 이념인 실사구시를 바탕으로 하여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할 창의적이고 진취적이며 도덕적 품성을 지닌 공학도 양성을 목적으로 교육함. 공과대학 교육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음.
-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구성원으로써의 도덕적 품성을 지닌 공학도를 양성
- 전공분야의 이론과 기술을 창의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공학도를 양성
- 지역ㆍ세계화의 산업사회를 선도할 사회적 책임감을 갖춘 공학도를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