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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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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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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을 받고자하는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공학사를 수여하는 4년 이상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고 다음의 8개 기준을 만족하여야 한다.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수요지향 교육 및 성과중심 교육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1. 프로그램 교육목표
  2.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3. 교과영역
  4. 학생
  5. 교수진
  6. 교육환경
  7. 교육개선
  8. 전공분야별 인증기준

기준 1. 프로그램 교육목표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 교육목표는 프로그램의 졸업생이 활동할 산업체를 포함한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기관의 특성에 부합되도록 설정되어야 한다.
  • 교육목표는 공식적으로 공개되어야 한다.
  • 교육목표의 성취도를 정기적으로 측정하여야 한다.

기준 2.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학생이 졸업 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나타내는 학습성과를 적절히 설정하고 그 성취도를 적합한 절차에 따라 측정하여야 한다. 학습성과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포 함되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자체적으로 정의한 학습성과가 추가될 수 있다.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구성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 평생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기준 3. 교과영역

교과과정은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고 관리 되어야 한다. 또한 교과과정은 졸업생이 충분한 설계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적절하게 편성되어야 한 다. 교과영역 별 최소 이수요건은 다음과 같다.
  •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수립되어야 한다.
  • 수학, 기초과학(일부 교과목은 실험 포함) 및 전산학 교과목을 합하여 30학점 이상으로 적절 히 구성되어야 한다. 기초과학은 생물 분야, 화학 분야, 물리 분야 그리고 지구과학 분야로 정의한다. 단, 전산학 교과목의 경우 6학점까지만 인정한다.
  • 전공 교과목은 설계 교육과정을 포함하여 54학점 이상으로 한다. 설계교육과정에는 기초설 계와 종합설계 등이 포함되어야 하며, 종합설계 교과목은 학생이 교육과정을 통하여 배운 지식과 능력을 활용하여 공학실무에서 요구되는 설계 경험을 축적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 다.
  •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전문교양 교과목을 18학점 이상 으로 한다.

기준 4. 학생

학생 및 졸업생의 자질과 능력은 프로그램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교육목표에 부합되도록 모든 학생들을 지도해야 한다.
  • 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 프로그램 이수, 수강, 진로 등에 대한 상담의 기회가 모든 학생들에게 제공되어야 한다.
  • 학업과 다양한 학생활동에 대하여 적절한 관찰이 있어야 한다.
  • 전입생(프로그램으로 중도 진입하는 편입생, 전과생, 복학생 등)을 위한 수용정책과 취득학 점 인정 절차가 있어야 한다.
  • 졸업생이 프로그램의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하였음을 보장할 수 있는 기준 및 절차가 수립 되어 있어야 한다. (단 여기서 졸업생은 졸업 직전의 학생을 의미함)

기준 5. 교수진

교수진은 프로그램의 연속성 및 안정성을 보장하고, 프로그램 인증 유지를 위해 필요한 전문가적인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 교수진은 교육과정의 모든 영역을 충실히 다룰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 교수진은 학생들을 충실히 지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 교수진은 교육방법을 포함한 전문능력의 자기계발 노력이 있어야 한다.
  • 교수진은 산업체 및 전문 직업인과의 유대가 있어야 한다.
  • 교수의 교육개선 활동이 교수의 업적평가에 실질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기준 6. 교육환경

교육기관은 프로그램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행정체계와 교육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
  • 프로그램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행정체계가 있어야 한다.
  • 교과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공간, 시설, 장비가 충분하여야 한다.
  • 프로그램의 운영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재정지원이 충분하여야 한다.
  •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행정 및 교육보조 인력이 충분하여야 한다.

기준 7. 교육개선

프로그램에서는 문서화에 의거한 지속적인 품질 개선 활동이 있어야 한다.
  • 이전 평가에서 지적된 항목에 대하여 개선된 실적이 있어야 한다.
  •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의 성취도를 정기적으로 분석하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활 동이 이루어져야 한다.